몸무게증가

HOSAN Postnatal Care Center

미숙아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꼭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.
미숙아들은 체중이 적게 태어나는 것이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 보다 작은아이를 빨리 키우고 싶은 것은 미숙아를 키우는 모든 부모님들의 바람이기도 합니다.
그런데 주의해야 할 것은 미숙아들의 경우 적당히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은 좋지만 다른 아이들을 따라가기 위해서 너무 빨리 몸무게가 늘어나도록 하는 것은 도리어 건강에 나쁠 수 있습니다. 미숙아가 너무 빨리 몸무게가 늘어날 경우 나중에 성인병발생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하는 전문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

아기들은 먹고 싶어하는 만큼 먹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그런데 미숙아의 몸무게가 빨리 늘어나는 경우는 일시적으로 몸무게를 조절하기 위해서 잘 먹지 않으려 하니 억지로 더 먹이려고 하기 쉽습니다. 당연한 일이지만 이렇게하면 아기들은 과식하는 습관이 들게 되고 조절하는 것을 잊어서 급격하게 몸무게가 늘어 날 수 있습니다.

미숙아의 몸무게가 급격하게 늘어날 경우 성인병의 위험성이 증가되는 것 외에도 과식하는 습관이 들어서 나중에 비만의 위험성도 증가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. 미숙아의 경우 다른 아이들을 따라가는 것은 빠르면 두 돌 늦으면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미숙아를 키우는 부모들께서는 WHO 성장기준을 참고로 해서 아기의 성장을 평가해 보시고 성장곡선에서 두선을 넘어갈 경우 소아청소년과 선생님과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