육아상식

HOSAN Postnatal Care Center

탯줄

탯줄은 보통 6~10일 이내에 떨어집니다. 탯줄이 떨어진 자리는 물기를 닦고 70% 알코올로 소독해줍니다. 세균감염을 막으려면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.

신생아의 대변

신생아 초기에는 하루에 2~3번, 혹은 기저귀마다 변을 묻힐 수도 있다. 이것은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. 모유를 먹는 아기들의 대변은 밝은 황색인데 비해 우유를 먹는 아기들은 잿빛이 도는 노란색이거나 초록색을 뛸 때도 있습니다.

몸무게

보통 2.5~4kg 사이를 정상으로 본다. 태어난 직후 며칠 동안 아기의 몸무게가 줄어듭니다. 하지만 대개 7~10일이 지나면 태어 날 때의 몸무게로 되돌아 옵니다.

시력

생후 6주 이전까지는 신생아는 사물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. 태어난 직후에도 잠깐씩 엄마의 얼굴을 쳐다보기도 하는데 이시기에 물체를 볼 수 있는 초점거리는 20~25cm 정도입니다.

선천성 대사이상 질환

선천성 대사이상 질환은 대뇌, 간장, 안구 등의 장기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주어 정신지체아가 되는 질환인데 손상을 주기 전에 미리 발견하여 치료하면 정상아로 자랄 수 있게 됩니다.
선천성 대사이상 질환은 신생아 시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하더라도 그 동안 손상 받은 뇌 세포가 치유되지 않아서 지능이 좋아지지 않아 평생을 지능이 낮은 정신지체아로 살아야 합니다. 그러므로 생후 3~7일 사이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.

신생아 영양

아기를 돌보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.
아기에게 사용한 손수건 등은 꼭 삶아서 깨끗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어른이 사용한 수건이나 손수건을 아기를 닦아주지 않도록 다. 아기 방의 온도는 보통 22~25도, 습도는 60~65%가 적당하며 너무 덥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
또한 병균 보균자나 외부인의 접촉은 삼가 하며 잦은 외출도 금하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. 아기 옷은 가볍고 부드러운 천으로 아기에게 자극을 주지 않으며 입히기 쉽고 땀 흡수가 잘되며 삶을 수 있는 것으로 합니다.

젖병과 젖꼭지 소독하기

  1. 열탕소독 : 젖병과 젖꼭지를 찬물로 깨끗이 씻습니다. 뜨거운 물로 씻으면 남아있는 찌꺼기가 응고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찬물로 씻습니다.
    젖꼭지에서 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는 젖꼭지의 바깥쪽부터 문질러 씻고, 그런 다음 젖꼭지를 뒤집어 안쪽을 문질러 씻습니다. 세척제는 따뜻한 물에 타서 병 안을 흔들고 긴 솔로 돌려 문지른 후 맑은 물에서 헹궈야 합니다.
    섭씨 100도 이상의 물에서 적어도 5분간 끓입니다. 고무 젖꼭지는 2~3분간 소독해야 녹아나지 않습니다.
  2. 증기소독 : 깨끗이 씻은 병의 입구가 밑으로 가도록 증기전용 소독기에 모두 끼워 넣습니다.
    물은 우유병 고정대 높이의 1/3 정도만 붓습니다. 끓는 물의 온도는 섭씨 100도이지만 증기는 130도 이상까지 올라갑니다. 소독기의 뚜껑을 잘 닫고 물이 끓기 시작해서 5~7분 정도 지나면 불을 끕니다.
  3. 젖병 세정제 소독 : 젖병 세정제를 사용하면 상당히 편리하게 소독할 수 있습니다. 한번에 2~3g 정도 세정제를 부어 사용합니다. 보통 거품이 일정도면 그 양이 적절합니다. 물에 세정제를 풀어서 젖병을 동시에 씻어도 됩니다. 인체에 해가 없는 약품이므로 안심하고 쓸 수 있습니다.
  4. 전자레인지 소독 : 젖병에 물을 1/4 가량 넣고 똑바로 세우거나 꺼꾸로 세워 소독합니다. 각 전자회사마다 제시하는 소독 시간이 틀린 데 반드시 제품 설명서를 확인하여 소유기구가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.

아기 목욕 시키기

  1. 눈 : 눈을 닦을 때도 끓여서 식힌 물에 탈지면을 두 장 적셔서 두 눈을 따로 코로부터 바깥쪽으로 닦아줍니다.
  2. 얼굴 : 다른 탈지면을 적셔서 가볍게 두드리듯이 얼굴을 닦아줍니다.
  3. 머리 : 아기를 수건으로 싸서 안고, 비누나 아기용 샴푸를 사용한 후에 깨끗한 물로 여러 번 씻어 줍니다. 물을 새로 간 후 타월이나 얇은 속옷으로 아기를 싸서 물속에 다리부터 넣은 후 탈지면에 비누칠을 해서 가슴, 겨드랑이, 목을 닦아 줍니다. 아기를 돌려 한 손으로 안전하게 잡고 비누칠을 한 탈지면으로 부드럽게 등을 닦아줍니다.
    아기를 약간 들어 올려 한 손으로 고정시킨 후 엉덩이와 사타구니를 닦습니다.
    아기를 조심스럽게 앞쪽으로 돌려 안고 한 팔로 받친 후 발을 닦아 줍니다.
    마지막으로 아기를 들어 올릴 때는 어머니의 한 팔로 아기 목을 받친 다음에 두 다리를 잡고 들어 올립니다.

목욕시간과 목욕물 온도

목욕시킬 때 방의 온도는 섭씨 24~27도 정도로 유지하고 외풍이 없는 곳 이어야 하고 방안이 전조해서는 안됩니다.
목욕물의 온도는 섭씨 38~40도 정도여야 하며 팔꿈치나 손목 안쪽은 담궜을 때 너무 뜨겁게 느껴지면 아기가 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. 아기를 물속에 담가놓는 시간은 5분 이내로 하는게 좋습니다.